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수시 대비

[학과 조사] 일본 관련 학과(면접+내신) 조사

by 끄적이이 2020. 3. 29.
반응형

내신 비중이 낮은 전형 ?


내신 비중이 100%가 아닌 전형을 조사해보자

 

일본 관련 학과를 모집하는 여러 수시 전형 중에 평가 방법에서 내신 비중이 낮은 수시 전형을 조사해 볼려고 한다. 많은 학생들이 일본어 관련 공부를 하면 아무래도 내신에 소홀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내신 비중은 낮고 일본어 회화 능력을 바탕으로 입시에 도전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이 되면 좋겠다 .

 

 

일본 관련 대학


 

대한민국 일본 관련 학과 총 110개! 

 

우리나라에서 일본 관련 학과의 수를 살펴보면 총 110개의 학과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당히 많은 수를 보유한 학과에 속한 것 같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하나하나 차근 차근 학과를 찾아보자. 

 

해당 대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커리어넷을 참고하자 

http://www.career.go.kr/cnet/front/base/major/FunivMajorView.do?SEQ=436#tab2

 

[커리어넷] 학과정보 : 일어일문학과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취업률 > 40 % 이상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0 만원 이상

www.career.go.kr

 

실기/실적 위주 한남대학교 한남인재전형


 

한남인재전형 

1단계 서류 100 + 2단계 (1단계 성적 70 + 면접 30)

 

한남대학교에는 일어일문학과전공이 설치되어있으며 다양한 전형으로 많은 학생들을 모집합니다. 그중에서 한남인재 전형은 면접 전형과 같이 병행하여 많은 인재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평가 방식으로는 전공적합성/성장잠재력 및 발전가능성/학업성취도/인성 순으로 평가하며 제출한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해당 인재가 적합한 인재인지를 평가합니다. 

 

일어일문학전공

최고 4.77 등급 ~ 최저 5.44 등급 

 

일어 일문학과의 평균 등급은 5.44등급으로 집계가 되었으나 최종 합격자의 교과 평균 등급은 5.60 등급으로 최초 합격자 인원이 많이 이탈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경대학교 어학특기자 특별전형


서경대학교는 국제비즈니스어학부를 설치하고 있으며 일본어의 자격증으로 해당 학과를 지원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서경대학교 어학특기자 경쟁률 : 24대 1

 

2019년도 기준 해당 학과의 경쟁률을 확인하면 2명의 학생들 선발하는데 총 48명의 학생들이 지원하여 경쟁률이 24:1로 집계 되었습니다. 

 

해당 전형으로의 지원은 JLPT N2 이상의 수준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을 할 수 있지만 높은 등급과 점수를 받은 학생이라면 해당 전형에서 우수한 성적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해당 점수 산정 기준 표를 보면 N2 이외에도 N1의 높은 점수를 취득한 학생이라면 우수한 성적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최저학력 기준 

국어/영어영역 합이 10등급 이내 

 

해당 전형으로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어학성적이 모든 반영배점으로 차지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경우 최저학력기준이 존재합니다. 대학수학느역시험 최저학력기준은 국어영역, 영어영역 2개 영역의 합이 10등급 이내 입니다. 

 

숭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SSU미래 인재 전형


 

숭실대학교는 SSU 미래 인재 전형이 존재합니다. 해당 전형은 최저 수능 등급이 없으며 1단계에서는 해당 전형에 적합한 인재인지 서류 종합평가를 통해 선발합니다. 이후 2단계에서는 면접평가 30%+서류종합평가점수 70%를 합산하여 최종 인재를 선발합니다. 

 

 

최종 경쟁률 13.38:1

 

해당 전형의 경쟁률을 살펴보면 13.38:1로 집계가 되었으며 총 8명의 학생들 모집하는데 107명의 학생들이 지원을 하였습니다. 

 

 

수원대학교 미래핵심인재전형


 

수원대학교 일어일문학과는 수원대학교 외국어학부에 속해있으며 총 139명의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이러한 수시 전형중에 살펴볼 전형은 수원대학교 미래핵심인재전형으로 해당 전형으로만 총 20명의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경쟁률은 총 11:30으로 집계가 되었으며 총 20명의 학생을 모집하는데 226명의 학생들이 지원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외국어학부내 일어일문하과 이므로 해당 경쟁률과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됩니다.

 

 

학생부 60%+ 면접 40%

 

미래핵심 인재전형은 학생부와 면접 두가지로 해당 전형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별하여 선발합니다. 1단계에서는 학생부 100%로 인재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면접 40%와 1단계 점수인 학생부 60%를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수능최저등급 기준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면접고사의 방법으로는 그룹면접으로 진행하며 인성/창의력/사고력/전공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합한 학생을 선별합니다. 

 

 

미래 핵심인재 전형의 등급으로는 1단계 합격자 학생부 성적기준으로 평균 3.7 등급을 기록하고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잠재력우수자전형)


서류종합평가 70% + 면접평가 30%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잠재력우수자전형은) 위에서 설명드린 다른 전형과 동일하게 서류종합평가와 면접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서류종합평가를 진행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제출한 서류종합평가 점수 70%와 면접평가로 진행된 점수 30%를 바탕으로 알맞은 인재를 선발합니다.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준으로 학업역량/전공적합성/인성/발전가능성을 평가 요소로 삼아 선별합니다. 면접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대상 학생의 전공적합성과 인성 발전가능성을 두고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합니다.

 

 

 

상위 80% 평균 등급 5.45

 

2019년도 기준으로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잠재력우수자)전형으로 일어일본문화전공을 선발하는데 상이 등급은 4.33등급이었으며 상위 80% 등급은 5.45등급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또한 평균 경쟁률은 9.13:1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2020년도 기준으로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전형의 경쟁률은 20.73:1로 11명을 선발하는데 총 228명의 학생들이 지원을 하였습니다. 

 

경기대학교 KGU 학생부 종합전형


 

경기대학교는 글로벌어문학부내 일어일문학과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일어일문학과는 다양한 전형으로 선발하지만 그중에 살펴볼 전형은 KGU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KGU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본으로 성실성/공동체의식/학업역량/전공적성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서류 평가 70% + 면접 평가 30%

 

서류 평가로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총 100%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를 70% 면접평가를 30%로 선발하여 평가합니다. 

 

학생부 성적 분포 등급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글로벌어문학부는 2등급 부터 7등급 까지 존재하지만 주로 2등급에서 4등급의 학생들이 1단계 합격자로 선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